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과 마음의소리

나르시시스트 / 자기애적성격장애 / 나르시즘 특징과 테스트 입니다.

by 우주새싹 2022. 12. 7.
반응형

나르시시스트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애적성격장애로 분류가 됩니다. 가볍게 생각해보면 자신감이 있고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그보다 훨씬 더 위험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즘에 관한 이야기를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르시시스트란? 나르시즘은 이렇습니다. 

 

나르시시스트는 물에 비친 자기의 모습에 아름다움을 느껴 물에 빠져 죽었다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 인물의 이름에 인용해서 나온 용어입니다. 자기 자신을 병적으로 좋아하고 자기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은 하지 않고 내가 나를 가장 좋아합니다. 이것만 들으면 "나를 스스로 사랑하는 사람"으로 보이지만 이보다는 훨씬 더 위험한 사람의 유형입니다. 본인을 가장 사랑하기 때문에 남을 통제하려거나, 남의 감정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핏보면 자존감이 높고 빛나는 사람 같지만 본인이 돋보이기 위해서는 사람을 조종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르시시스트의 특징

  • 다른 사람의 이야기는 무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피력하고 자신의 의견으로 마무리합니다. 상대방에게 그렇게 말할 상황이나 입장이 되지 않는데 상대방의 의견은 무시하고 본인의 의견만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나르시즘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른 사람들의 말은 중요하지 않다고 믿고 있으며 타인의 말을 주의깊게 듣지 않고 자신의 생각만 맞다고 생각합니다.
  • 바람을 피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자신을 보물처럼 여기며, 스스로 너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애 상대로도 너무 완벽한 상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사람 저 사람 만나며 자신의 자아를 키우며 인정 받는 기분을 들게합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본인으로 인해 상처를 받는 모습을 보여 자기 자신에게 권력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 끊임없이 동경, 존경의 대상이 되고 싶어합니다. 자만심과 거만함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 주변에서 인정을 해주어도 그들에게는 충분하지 않고 항상 갈망합니다. 
  • 다른 사람의 비판을 듣지 않습니다. 조언을 해주면 폭언을 하거나 적대적으로 변합니다. 스스로 자기 자신이 완벽하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지적한다면 극도로 화를 내거나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기까지합니다. 
  • 죄책감이나 수치심 없이 다른 사람을 착취합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세상을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보지 않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칠 감정을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상황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다른 사람을 하찮게 여깁니다.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나보다 다른 사람이 잘하는 것을 보지 못하고 여론이 다른 사람이 더 잘한다는 의견이 보이면 견딜 수 없습니다. 타인을 무시하며 자신의 권력을 보이지만 효과를 보이지 않으면 그 사람을 공격하는 수단까지 불사합니다.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다른 사람을 하찮게 여기기까지 합니다.
  • 툭툭 던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항상 자극을 던져 주위 시선을 끄는 것을 좋아합니다. 외적으로 멋있게 치장을 하고 매력적으로 보이려 노력하기 때문에 실제로 외모적으로 멋진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보이게 하며 행동을 자극적으로 꾸밉니다. 우악스럽고 와일드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 실제보다 자신을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거대 망상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지 않고 실제로는 완벽하지 않아도 남들보다 훨씬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가스라이팅을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자신에게 유리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하게 하는 행위입니다. 교활하기 때문에 무서운 전략입니다. 피해자들은 피해망상에 시달릴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정신적으로 황폐해지며 진실이 무엇인지 판단력이 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를 좋아하는 마음을 이용해 그들에게 완벽한 통제력을 가지려고 무던히도 노력합니다.

 

나르시시스트에게 잘 당하기 쉬운 유형은 이렇습니다.

나르시시스트는 가스라이팅으로 주변 사람을 조종하려고 하며, 주변인이 성공을 하면 자신의 지위를 막는다고 생각하며 주변을 끌어내리려는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타인을 들러리를 서게 하려 합니다. 이런 무서운 영향을 잘 받는 사람들이 따로 있습니다. 바로 공감을 잘하고 타인을 이해를 잘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성향이 있는 사람들은 남들에게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타인의 감정에 쉽게 공감하는 사람들,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더 쉽게 휘둘릴 수 있으며 나르시즘의 나쁜 가치관에 동기화 될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나르시즘은 부모나 유전적인 요인의 연관성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후천적인 양육방식에 있습니다. 에디 브루멜만의 연구에서는 부모의 과한 칭찬은 나르시시스트를 형성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작은 일에도 너무 큰 칭찬을 해준다면 이 정도의 칭찬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항상 그 정도의 칭찬을 받으려고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사회에 나갔을 때도 그만큼의 칭찬을 받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들은 내가 항상 잘 할수 없기에 교묘하게 주변 사람들의 점수를 깍아내리는 방식을 택합니다. 

 

 

나르시시스트 예방하는 양육방법은 이렇습니다.

우리 아이가 나르시즘의 특징을 보인다면 양육방법을 바꾸셔야합니다. 적절한 칭잔을 해주는 것과 함께 더불어 비교하는 칭찬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과도한 칭찬은 당연한 것을 했을 때에는 칭찬을 너무 과하게 할 필요 없습니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말도 있지만 뭐든 과하면 독이 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칭찬은 무조건 피하셔야합니다. 또한 부끄러움과 수치심 슬픔 등 부정적인 감정도 온전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나르시시스트는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화의 여지가 충분합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세상을 제로섬게임으로 보는 경향도 강합니다. 하지만 사회는 제로섬게임이 아닌 충분히 서로 윈윈하는 구조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로섬게임 : 남의 것을 빼앗아야 내 것을 얻을 수 있는 구조. 승자의 득점과 패자의 실점을 더하면 0이 된다는 뜻입니다. 

 

 

마치며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자기 혐오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것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이도 건강한 자신감이 좋습니다. 사회는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며 살아가는 동안 타인과 부딪칠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타인도 소중한 한 사람이라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